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Monday, August 3, 2015

‘재정난’ 인천시 산하기관·단체 “월급도 못 줄판” 아우성

인천시가 극심한 재정난을 겪으면서 시의 지원을 받는 단체·기관들도 직원들의 월급을 못 줄 정도로 어려움에 빠졌다.

프로축구 시민구단 인천 유나이티드FC(구단주·유정복 인천시장)는 지난달 25일 선수와 코칭 스태프, 일반 직원 등 62명의 월급을 못 줬다고 3일 밝혔다. 이 축구단은 지난 6월 월급도 못 줬다. 체불임금만 7억8000만원이다. 

김광석 사장은 지난 6월 개인 집을 담보대출 받아 선수들의 4월 급여를 주기도 했다. 이 축구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임금 체불이‘관행화’ 됐다. 인천시는 올해 29억원에 추경 4억 등 33억을 지원했지만 밀린 임금을 주고 나면 또 빈털터리가 된다.

국립대학 인천대는 지난달 29일 인천시와 교육부에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재정 위기에 놓여 있는 인천시의 어려움을 알고 있지만 대학과 맺은 협약에 따라 운영비를 적기에 보내달라”는 내용이다. 인천시는 시립대인 인천대를 국립대로 전환하는 조건으로 2013년부터 5년간 매년 300억원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양해각서(MOU)체결했다.

인천시는 2013년·2014년엔 정상적으로 지원했지만 올해는 지원 예산의 절반인 150억원만 예산에 편성했다. 인천시는 운영비 중 55억원을 지난달 16일 지급했다. 인천대 월급날은 17일이다. 인천시가 운영비를 주지 않았더라면 월급도 못 줄 뻔 했다. 인천대는 이번 달에도 교수·교직원 등 30억원이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올초 대학측과 재정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인천대가 8월분을 요청하면 협의해 줄 것이며, 월급은 밀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대 관계자는 “교수가 연구와 강의 대신 월급을 걱정해야 할 판”이라며 “인천시가 추경에 150억원을 안 세워주면 경영난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지정병원인 시 산하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도 오는 20일 직원 450여명의 월급 25억원을 못 줄 형편이다. 인천의료원은 메르스로 외래환자와 장례식장 수입이 50% 줄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인천의료원은 누적적자가 575억 이르지만 인천시 지원금은 수년째 동결됐다”며 “정부는 인천의료원에 메르스 확진 환자가 없었다며 손실보상금 지원대상에서도 제외했다”고 말했다. 인천의료원은 중동 지역 등을 방문하고 인천공항으로 입국하는 내외국인 중 고열 등 메르스 의심 대상자를 1차로 입원시켜 검사를 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시 재정위기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송도 땅 매각 등 일시적으로 대규모 재원을 확보하는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인천시 총 부채는 13조242억원이다. 이 중 인천시 본청이 4조6000억원, 시 산하 인천도시공사 등 공사·공단이 8조4000억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