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Friday, August 14, 2015

[사설]위기상황에도 대면보고 안 받는 ‘불통 댓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비무장지대(DMZ) 지뢰 폭발 사건과 관련, 대면보고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네 차례 보고 때마다 서면보고를 하면서 유·무선으로 구두보고를 함께했다”고 밝혔다. 대면보고는 없었음을 확인한 것이다. 앞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세월호 참사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도 이 문제가 쟁점이 됐다. 세월호 참사 때는 사고가 난 지 7시간이 되도록 회의를 주재하거나 대면보고를 받지 않았다. 메르스 사태에선 확진자 발생 6일 뒤에야 문형표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이 대면보고를 했다. 대통령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왜 대면보고를 그토록 꺼리는가.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떠올리면 답이 나온다. 대면보고 관련 질문을 받은 박 대통령은 답했다. “옛날에는 전화도 없고, e메일도 없고…지금은 그런 것이 있어서 전화 한 통으로 빨리빨리 해야 될 때가 더 편리할 때가 있어요.” 그러곤 장관들을 돌아보며 쐐기를 박았다. “대면보고, 그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대통령이 생각하는 보고란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함께 해결해가는 과정이 아니다. 자신의 지시를 ‘빨리빨리’ 전달하는 도구일 뿐이다. 박 대통령은 소통 능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소통의 필요성 자체를 모르는 것이다. 그러니 현실에서 유리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10일 국방부가 지뢰 폭발 사건 개요를 발표하던 시간,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북한의 표준시 변경만 비판한 것이 단적인 예다.

중대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대통령이 보고를 언제, 어떻게 받았는지 물어야 하는 상황은 비정상적이다. 위기 상황에서 문서만 들여다보는 지도자가 정확한 판단과 효율적 대응을 할 수 있겠는가. 핵심 참모들과도 소통하지 않는 지도자가 민심을 헤아릴 수 있겠는가. 박 대통령의 리더십이 바뀌지 않는 한 정권의 위기는 계속될 것이다. 문제는 정권뿐 아니라 시민의 생명과 안전도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