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May 14, 2015

전문] 문재인 "패권 추구 도려내겠다" 비노계 강경 비판…'당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 발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4일 당 쇄신 방안과 함께, 당내 비노계에 대한 강경 비판을 담은 메시지를 '당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는 것을 검토했다가 지도부 내의 반대로 결국 취소했다.

실제 발표가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문 대표가 이 메시지에서 "패배의 책임을 막연하게 친노 패권주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온당한지 묻고 싶다"고 하는 등 비노 그룹의 주장을 정면 반박하면서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표와 가까운 새정치연합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표가 준비했던 메시지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 

분열은 공멸입니다. 이제 단결해야 할 때입니다 - 당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

지금껏 살면서 자리에 연연한 적이 없습니다. 당 대표가 직접 책임지는 것이 의원들과 당원들의 총의라면 언제든 결단할 각오가 돼 있습니다. 이후에도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내년 총선의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없다는 판단이 들면 과감히 저를 던질 자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책임한 사퇴가 전투 패배의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큰 전쟁에서 이길 준비를 착실히 하는 게 책임 있는 장수의 책임 있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더 소통하고 더 화합하고 더 크게 통합하고 더 크게 혁신하라는 말씀을 받들겠습니다. 제가 더 노력하겠습니다. 당내 논의절차와 의사결정 과정을 더 투명하게 하고 폭 넓게 공유하겠습니다. 당 운영도 더 민주적으로 하겠습니다. 당내 중진들과 책임 있는 분들의 고견을 더 존중하고 경청하겠습니다. 

패권 추구, 누구든 도려내겠습니다 

특히 계파 논란이 없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특정 계파의 패권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호남과 영남, 김대중·노무현·김근태 정신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의 원칙으로만 당을 이끌겠습니다. 혹여 특정 계파 이름으로 패권을 추구하고 월권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먼저 쳐낼 것입니다. 그게 누구든 제 몸의 일부를 잘라내는 심정으로 도려내겠습니다. 

지난 전대 이후 당내에서 '친노 패권주의'란 말이 나오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꽤 성과가 있었고, 당 안팎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재보선 패배로 그 노력의 성과들이 모두 원점으로 되돌아갔습니다. 하지만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꾸준하게 더 노력하겠습니다. 더 폭넓은 인사탕평을 이루겠습니다. 부족함이 있다면 언제든 비판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중하고 보완하겠습니다. 

전대 이후 추진해 왔던 당 혁신을 멈춰선 안 됩니다. 유능한 경제정당, 지역분권정당, 네트워크정당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속도를 내서 빠른 시일 안에 결실을 봐야 합니다. 호남정치 개혁도 우리 스스로 앞장서고 우리 당이 주도해야 합니다. 총선 승리를 위한 채비에도 지금 당장 나서야 합니다. 유능하고 새로운 인물을 대거 영입해 외연을 확장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공천제도를 혁신하고 개혁공천을 이뤄야만 총선 승리를 담보할 수 있습니다. 

계파 나눠먹기식 공천은 결코 없습니다 

그러나 계파 패권적 공천은 있을 수 없습니다. 계파 나눠먹기식 공천도 있을 수 없습니다. 개혁적인 공천은, 우리가 공천 제도를 혁신해서 투명한 기준과 절차로 할 때만 가능합니다. 다음 총선 공천은 새로운 공천제도에 의해 투명하게 이뤄질 것입니다. 대표 개인의 자의가 개입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재보선 패인을 치열하게 따지고 평가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의 부족함에 대한 비판도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패배의 책임을 막연하게 '친노 패권주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온당한지 묻고 싶습니다. 비판은 사실에 근거해 이뤄져야 합니다. 새누리당이 우리를 상대로 종북몰이 하듯이 우리 내부에서 막연한 '친노 패권주의' 프레임으로 당을 분열시키고 악화시켜서는 안 됩니다. 

당 일각의 지도부 흔들기는 지금 도를 넘었습니다. 당을 분열과 혼란으로 밀어 넣고 있습니다. 사심을 갖고 위기를 가중시켜선 안 됩니다. 혹여 지도부를 무력화시켜 기득권을 유지하려 하거나 공천지분을 확보하기 위한 사심이 있다면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패권주의를 성토하면서 패권주의를 보이는 행태야말로 역(逆)패권주의입니다. 

과거 정치, 기득권 정치 회귀는 공멸입니다 

기득권은 저를 포함해 모두가 내려놓아야 합니다. 공천권도 당원들과 국민들의 것입니다. 당이 어려운 틈을 이용해 기득권과 공천권을 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과거 정치입니다. 기득권과 공천권을 탐해 당을 분열로 몰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기득권 정치입니다. 기득권을 지키고 공천 지분을 챙기기 위해 지도부를 흔들거나 당을 흔드는 사람들과 타협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런 행태에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모두가 각자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게 새 정치입니다. 공천권을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맡기고 사심을 버리는 것이 개혁 정치입니다. 과거 정치로 회귀해선 안 됩니다. 기득권 정치로 퇴보해선 안 됩니다. 퇴보와 역류에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새 정치와 개혁 정치로 가는 것이 함께 사는 길입니다. 제가 정치를 안 하면 안 했지, 당 대표직을 온존하기 위해 그런 부조리나 불합리와 타협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 양심이 허락하지 않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 주변 누구도 패권을 추구하고 월권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 몸의 일부를 잘라내는 심정으로 도려내겠습니다. 당 대표 자의로 공천권을 행사하는 일도 없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당내 누구라도 공천지분을 챙기기 위해 패권을 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새 정치로 가라는 국민들의 명령이고, 개혁 정치로 가라는 당원들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새 정치, 개혁 정치로 가야 함께 삽니다 

당의 단합을 다시 한 번 호소드립니다. 저와 우리 당의 부족함에 대한 추궁이나 성찰은 단결의 원칙 하에 질서 있게 행해져야 합니다. 명분 없는 분열로 국민들께 더 이상 실망을 드려선 안 됩니다. 기득권 정치로 회귀하면 공멸입니다. 과거 정치로 퇴보해도 공멸입니다. 새 정치, 개혁 정치로 가기 위해 단결하는 것만이 우리가 함께 사는 길입니다. 

당원들께도 호소합니다. 과거 정치, 기득권 정치로는 안 된다고 명령해 주십시오. 새 정치, 개혁 정치로 가라고 명령해 주십시오. 단결하라고 명령해 주십시오. 당원들과 국민들 명령을 받들겠습니다.

2015. 5. 14.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문재인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