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Sunday, April 5, 2015

MB계, 감사원의 자원외교 비판에 강력 반발 MB자원외교 놓고 친박-친이 정면충돌, 긴장감 고조

감사원이 MB정권 시절 에너지 3사가 해외자원개발에 27조원을 투자했고 추가로 34조여원이 더 투자돼야 한다며 투자비용 회수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 데 대해 친이계들은 감사원을 맹비난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친이계 출신인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5일 기자들과 만나 "자원외교 국정조사가 지금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 국조가 진행중일 때에는 국정조사에 좀 맡겨두는 것이 어떻겠나"라며 "자칫 정치적인 판단을 하는 듯한 이미지를 주면 굉장히 감사원에 대한 불신, 이런 게 생길 수 있다"고 감사원을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감사원이라고 하는 기관은 어떤 정책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관은 아니라고 본다. 정책적 어떤 결정이나 선택에 대해서 판단하기 시작하면 아마 굉장히 혼란스러운 점이 많아질 것"이라며 "감사원이 해야될 일은 정책과정에서의 위법적 절차라든지 불법적 요소라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마치 감사원이 월권적 정치감사를 한 것처럼 몰아갔다.

그는 "해외 자원개발이란 것은 현재 진행중이고, 앞으로도 우리가 해외 자원개발을 안할 수는 없잖나. 자원개발 빈국인 입장에서 자원개발 자체가 마치 굉장히 부정적인 일을 해온 것처럼 이렇게 잘못 호도가 되면 우리 자원개발이 굉장히 위축될 수 있겠다는 우려가 든다"며 "그런 점에서 해외 자원개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은 굉장히 우려스럽지 않냐는 생각"이라고 거듭 MB 자원외교를 적극 감쌌다. 

익명을 요구한 친이계 의원도 <연합뉴스>에 "감사원이 할 일은 행정부가 정책을 집행하면서 위법한 사항이나 절차적 위법성이 있는 부분을 적발하는 것"이라면서 "전문성도 부족한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하면서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 것처럼 비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반발했다.

그는 "감사원이 마치 헌법재판소처럼 모든 사안을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처럼 하고 있지만, 오히려 감사원이 감사를 받아야 한다는 여론까지 있다"고 감사원을 비난하기도 했다.

MB는 공식 반응을 삼가하고 있으나 내심 감사원이 청와대와 코드를 맞춰 조직적 공세를 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MB는 앞서 여러 차례 감사원 감사결과를 '전문성 없는 집단의 감사'라고 일축한 바 있다.

그러나 친박계 반응은 다르다. 수십조원대 혈세를 탕진해 국민적 공분이 비등하고 있는 MB 자원외교를 계속 감싸다가는 내년 총선에서 궤멸적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차제에 MB 자원외교를 깨끗이 털고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이나 이완구 국무총리 입장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친박계인 박대출 대변인은 일주일 전 브리핑에서 "2003년 이후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자원공사에서 116개 사업에 31조원이 투자됐다. 이중 36개 사업은 34조원의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 특히 20조원이 향후 4년 내 투자되어야 한다"며 "현재 3개 공기업의 부채규모와 영업이익을 감안할 때 감당할 수 없는 규모다. 각 사업의 수익성이 불투명하여 국가재정에 큰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고 MB자원외교를 망국적 사업으로 규정하기까지 했다.

이처럼 당 대변인들끼리도 출신 계파에 따라 다른 논평을 내놓을 정도로, MB 자원외교는 새누리당 계파간 최대 갈등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