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April 23, 2015

물타기 ‘분노’… 박 대통령 겨눈 ‘문’

ㆍ여 대선자금 특검 압박… MB 자원외교 특검도 요구
ㆍ특사 의혹엔 역공 나서… 정국 주도권 잡기 ‘한 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3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직접 요구하고 나섰다. 

특검 ‘타깃’도 대통령 측근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서 지난 대선 박근혜 후보 캠프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 구체화하며 대여 전선을 확대했다. 새누리당의 ‘노무현 정부 성완종 특별사면 특혜’ 공세를 비판하면서 정면돌파 전략을 택한 것이다. 4·29 재·보궐선거까지 채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부패정권 심판’ 여론을 더 끌어올리려는 의도도 커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3일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 문재인 “물귀신 작전 말라”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초 예정된 서울 관악을 지원유세 일정도 취소했다. 발언 수위도 예전과 달리 작심한 듯 강도를 높였다. 표정은 시종일관 단호했다.

문 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 문제이고, 사건의 몸통은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라고 직격했다. 진실규명을 위한 방법으로는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그동안 “필요하다면 할 수 있다”는 원론적 입장은 “특검 도입을 수용하길 바란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압박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다만 수사의 공정성을 위해 기존 상설특검제가 아니라 국회가 따로 특검법을 입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명박 정부 ‘해외자원개발 비리’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도 요구했다. 소득 없이 마무리된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의 불씨를 살리면서 박근혜·이명박 정권 모두를 동시에 겨눈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파문과 관련, 박 대통령을 정조준한 것이 눈에 띈다. 기자회견문 제목도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합니다’였다. 문 대표는 “2002년 대선 차떼기 사건 이후 한나라당의 ‘천막당사’를 능가하는, 더욱 뼈를 깎는 대안을 내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박근혜 정권은 정통성의 위기에서 헤어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이 요구를 외면한다면 우리 당이 부패와의 전쟁에 나설 것이다.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 그 전쟁의 핵심 상대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사실상 ‘선전포고’에 가깝다.

최근 새누리당이 성 전 회장 특별사면 특혜 의혹을 제기한 데에는 역공으로 맞섰다. 문 대표는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된다”면서 “새누리당이 사면 의혹으로 나를 타깃으로 삼는다면 오히려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했다. 성완종 파문에 대한 ‘물타기’와 ‘꼬리자르기’ 시도로 보고 해명 대신 반격을 택한 것이다.

■ 문재인의 강공은 왜?

문 대표의 이 같은 ‘강공’에는 재·보선을 엿새 남겨둔 시점을 감안한 전략적 의도가 엿보인다. 박근혜 정부의 불법 대선자금 의혹과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을 동시에 조준함으로써 정권 심판론을 보다 선명하게 각인시키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초반 ‘유능한 경제정당론’에서 성완종 파문 이후 초점을 ‘부패정권 심판론’으로 돌리며 4개 지역에서 모두 맹추격하고 있지만, 판세를 완전히 뒤집었다고 할 정도는 아니라는 내부 분석이 나온 터다. 문 대표로선 다급할 수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재·보선 이후에도 계속 끌고 가면서 장기적으로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한 수’로도 분석된다. 

또 새누리당의 역공으로 노무현 정부 말기 성 전 회장 특별사면이 이슈화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하면 안되겠다는 위기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