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April 23, 2015

홍준표 '증인 회유', 이완구 '수사정보 빼내기' 의혹 검찰, '성완종 리스트'외 인사들에 대한 로비 수사에만 집중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한테서 1억원을 받은 의혹이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의 측근들이 이 돈의 ‘중간 전달자’로 알려진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접촉해 회유를 시도하고, 3천만원을 받은 의혹이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는 인척인 검찰 일반직 고위 공무원에게 수시로 수사 상황을 알아본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검찰은 그러나 이들에 대한 신속한 수사 대신에 성완종 전 회장의 측근들만 잇따라 체포하면서 '성완종 리스트'외의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 수사에만 집중하고 있어 눈총을 받고 있다. 

24일 <한겨레>에 따르면, 홍준표 지사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ㄱ씨는 최근 윤모 전 부사장과 만나 “홍 지사에게 직접 돈을 건네지는 않았다고 말해달라”고 부탁했다. 윤 전 부사장은 앞서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에 출마했던 홍 지사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로 찾아가 1억원이 든 쇼핑백을 전달했다고 주변에 밝힌 바 있다. 

그런데 ㄱ씨는 지난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윤 전 부사장을 만나 1억원을 전달할 당시 ‘의원회관에서 홍 지사를 만나지 못해 ㄴ보좌관에게 대신 전달했다’는 취지로 진술해달라고 했다는 것.

홍 지사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ㅇ씨도 최근 윤 전 부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비슷한 취지의 부탁을 했다고 한다. ㅇ씨는 홍 지사의 선거를 도운 측근으로, 현재는 경남도 산하 기관장으로 있다.

두 사람의 요구에 윤 전 부사장은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전 돈 전달 상황을 확인하는 자리에 박준호 전 상무와 이용기 부장이 있었다. 이런 마당에 덮고 지나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부사장은 이런 대화 내용을 녹음해 일부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ㄱ씨와 ㅇ씨가 자발적으로 나선 것인지, 홍 지사의 부탁을 받은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ㄱ씨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윤 전 부사장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어서 그를 걱정하는 전화를 했을 수는 있다. 그러나 홍 지사와 관련된 것은 (대화 내용에)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ㅇ씨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지난 11일 윤 전 부사장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그가 (성 전 회장의 인터뷰 내용이) 맞다고 얘기하기에, ‘안 받은 걸로 하면 안 되겠냐’고 했더니 ‘그건 안 되죠’라고 하더라”며 “그걸 회유나 압박으로 받아들였다면 그건 그 사람 생각이니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 뒤 15일 경남도청에서 홍 지사를 만났을 때 윤 전 부사장과 통화한 사실을 얘기했더니, 홍 지사가 ‘윤 전 부사장이 내게 안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 것 같더냐’고 물어봤다”고 전했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같은 날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완구 국무총리가 성 전 회장이 자살한 이후 인척(姻戚)인 검찰 일반직 고위 공무원에게 수시로 수사 상황을 알아본 정황이 나와 그 간부가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성 전 회장 사망 직후 태안군 의원 등에게 자신과 관련된 동향을 캐묻고 자신의 전 운전기사에게도 회유를 시도한 의혹을 받았던 이 총리는 이제 수사 정보를 미리 빼내려 한 의혹까지 받고 있는 것.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은 서울의 한 검찰청 사무국장(일반직 고위 공무원)인 A국장을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A국장은 이 총리의 인척인 동시에 성 전 회장이 이끈 '충청포럼' 멤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국장이 성 전 회장이 숨진 지난 9일 이후 이 총리와 여러 차례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을 포착했다. A국장과 이 총리는 평소에도 통화 기록이 있으나 성 전 회장 사망 이후 로비 의혹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통화량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A국장은 지난달 18일 경남기업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성 전 회장과도 자주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총리실은 "이 총리에게 물어본 결과 총리 본인이 직접 통화한 적은 없으며, A국장과 동향인 총리 주변의 한 인사가 '수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라고 전화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