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단독 인터뷰 두 번째 기사는 지난 2012년 대선 불법 자금을 언급했다. 경향신문은 성완종 전 회장이 2012년 대선 당시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에게 선거자금 2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가정보원 등의 불법 정치 활동으로 부정 선거 논란이 있는 박근혜 대통령은 불법 자금을 운용했다는 의혹도 받게 됐다.

이번 사안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을 먼저 우려한 곳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이다. 이들은 집권 3년 차에 들어선 박근혜 대통령이 성과를 내야할 시기에 ‘성완종 리스트’ 타격을 입게 됐다며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검찰 수사가 미완으로 끝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정치적 공방으로 나라만 시끄러워 질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음은 11일자 전국단위 종합 일간지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성완종 “2012년 홍문종에 대선자금 2억 줬다”>
국민일보 <‘성완종 리스트’ 정치권·검찰에 핵폭탄>
동아일보 <성완종 리스트에 與핵심 8명… 司正 부메랑>
서울신문 <친박 겨눈 ‘성완종 리스트’… 與 발칵>
세계일보 <'성완종 리스트' 파장…정권 실세 줄줄이 등장>
조선일보 <'성완종의 56字' 朴정권 겨누다>
중앙일보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한겨레 <‘성완종 리스트’에 박근혜정부 비서실장 3명·총리까지>
한국일보 <성완종의 55字, 정국 발칵>

경향 “성완종, 2012년 대선자금으로 2억원 줬다”

경향신문은 지난 9일 숨을 거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생전 인터뷰에서 “(2012년) 대선 때 홍문종 의원에게 2억 원 정도를 현금으로 줬다.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통합하고 매일 거의 같이 움직이며 뛰고 조직을 관리하니까 해줬다”고 말했다고 11일 밝혔다.

홍문종 의원은 당시 중앙선대위 조직총괄부장을 맡고 있었다. 경향신문은 성완종 전 회장이 “대통령 선거에 썼지”라고 덧붙였다며 공식 대선자금으로 회계처리가 되지 않은 돈이라는 점을 명시했다.

경향신문은 “그의 말대로라면 홍 본부장이 정식 회계처리하지 않은 불법 정치자금을 받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을 위해 사용한 셈”이라며 정치자금법 공소시효(7년)을 넘지 않아 사법처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
 
경향신문은 또 성완종 전 회장이 2011년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준표 경남도지사(당시 새누리당 의원) 캠프에 1억원을 전달했다며 그해 6월쯤이라고 시기도 밝혔다.

성완종 전 회장은 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 “일본 대사 하기 전부터 안 지 오래됐다. 그분도 참 처신을 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경향신문은 “홍준표 경남지사의 경우 돈 받은 사실을 부인했지만 그의 측근이 사실상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대선자금 문제로 번지고 있다”며 “성 전 회장 주장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그간 베일에 싸여 있던 2012년 대선자금 문제가 열리고, 친박계는 물론 박근혜 대통령까지 치명상을 입는 메가톤급 파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사실상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원외교 및 측근비리 등을 겨냥했던 검찰 수사가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방향으로 옮아가는 분위기다.
  
▲ 경향신문 1면 사진.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인물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면 검찰 수사를 자청 못할 이유도 없다”며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에는 “정권의 ‘역린’을 건드려야 할 처지가 되었으니 고심이 깊을 게 분명하다”면서도 “법리를 방패막이 삼거나 ‘가이드라인’을 기다리며 좌고우면하기에는 의혹이 심각하고 관련 정황이 구체적이다”고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 전현직 실장 모두 거론한 ‘성완종 리스트’ 발견

최윤수 서울중앙지검3차장은 10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옷 주머니에서 대여섯명의 이름과 액수가, 나머지는 이름만 기재된 메모를 발견했다”며 “그 메모지에 적힌 글자(숫자 포함) 수는 55자이고 성완종 전 회장이 숨지기 직전 언론 인터뷰에서 돈을 건넸다고 밝힌 두 사람(김기춘, 허태열)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 메모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10만달러,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 7억원, 유정복 인천시장 3억원,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2억원, 홍준표 경남도지사 1억원, 부산시장 2억원’이라고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메모에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완구 국무총리 이름 옆에는 금액 없이 이름만 적혀 있고 김기춘 전 실장 이름과 액수 옆에는 ‘2006년 9월 26일 독일’이라고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동아일보 2면.
 
김기춘 전 실장은 “9월 23일 독일로 출국해 9월 26일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없었다”는 내용으로 해명했다. 경향신문은 이에 대해 성완종 전 회장과의 인터뷰 내용에서 “9월 26일은 돈을 준 날짜가 아니라 김기춘 전 실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하고 독일 등지로 가있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10일 경향신문이 공개한 녹취록 등과 성완종 리스트를 대조하며 “이날 공개된 메모가 여권 실력자들에게 건넨 ‘정치자금(또는 뇌물) 리스트’라는 추정에 무게를 실어준다”고 진단했다.
조선 “박근혜 정부 ‘레임덕’으로 기로”
소위 보수신문으로 일컬어 지는 조선, 중앙, 동아일보의 논조는 어땠을까. ‘박근혜 정부의 레임덕’을 거론하면서도 검찰의 입증이 쉽지 않다는 점을 비중있게 다루는 모습이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진실게임 양상을 띠고는 있지만 도덕성을 강조했던 박근혜 정권으로선 일단 타격을 받게 됐다”며 “이번 수사는 박근혜 정권이 ‘레임덕’으로 가느냐 아니냐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 조선일보 3면.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인사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는 전현직 인사들이다. 또 대부분이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후보 경선과 대선 캠프 주요 요직을 맡았던 이들이기도 하다. 이들이 이전 전부와 차별화했던 ‘도덕성’에 금이 가면서 정권의 뿌리가 흔들리게 됐다는 설명이다.
조선일보는 “자원외교를 포함해 부정부패 척결을 추진하던 박근혜 정부가 결국 제 발등을 찍게 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2면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된 인물 대부분이 친박계 핵심 이라는 점을 지목했다. 그러면서 김기춘,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리스트에 오른 인물들의 반박을 검증 없이 전했다.
조선일보는 그러면서 검찰 수사에 대해 “‘성완종 리스트’로 불리는 메모에 등장하는 인사들이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데다 진실을 밝혀줄 핵심 인물인 성완종 전 회장은 이미 망자가 됐다”며 수사를 피할 수는 없지만 “진위여부를 가리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진상규명은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리스트를 둘러싼 정치적 공방으로 나라만 시끄러워 질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도 “‘성완종 리스트’에 현 정부 대통령 비서실장이 모두 포함된 데다 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이 망라돼 자칫 현 정부의 최대 강점인 도덕성이 직격탄을 맞을 위기에 처했다”며 “이번 파문이 측근 비리로 이어진다면 역대 정부처럼 조기 레임덕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중앙일보는 성완종 전 회장의 지인 인터뷰를 통해 이번 발언의 배경에 초점을 맞췄다. 성완종 전 회장은 지난 8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직후 이용희 태안군의회 부의장 등 지역 인사 두 명과 약 한 시간 동안 만나 “이완구 국무총리 이름을 여러 차례 언급하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섭섭한 감정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는 “이완구 총리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뒤 자신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된 상황에 대해 보복을 당하고 있다고 주변에 말한 일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완구 총리는 “성 전 회장이 검찰 수사와 내 대국민 담화가 관련 있는 것 아니냐고 오해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 중앙일보 4면.
 
성완종 전 회장은 이완구 총리의 충남지사 시절 충남도가 발주한 안면도 개발사업에서 경남기업 컨소시엄이 2위를 하자 충남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도 청와대와 여권 대응에 대해서는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도부 역시 모호한 입장이라는 지적도 했다. 중앙일보는 청와대 등 여권 대체에 대해 “철저하고도 조속한 진상규명이 급선무”라며 “정윤회 문건유출 사건, 세월호 침몰 사건 당시 초동대처에 실패해 불필요한 비용을 치렀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이번 사건을 법리 문제가 아니라 정치의 문제, 국민에 대한 신뢰의 문제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