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Monday, April 6, 2015

인양전문가 "세월호 통째로 인양, 100% 가능" "인양 위험해 안된다고? 여자가 고통 많다고 아이 안 낳나"

박근혜 대통령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면 세월호 인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민간 인양전문가는 "저는 (기술적으로) 100%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천안함 인양작업에 참여했던 '잠수명장'인 이청관 전 88수중개발 전무는 7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우리나라도 장비도 많아졌고 그동안의 또 많은 경험도 쌓고 해 가지고 우리나라 기술을 가지고도 충분히 인양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외국의 자문 같은 걸 구하면 더 좋겠죠. 우리가 또 모르는 것도 있을 수 있으니까. 그런데 여태까지 그거보다 더 큰 배도 울산 같은 데서 그런 기록 보면 몇 만톤도 인양해 본 경험도 있고 인양이 가능하다고 본다, 전문가로서"라며 우리 기술만 갖고도 인양이 가능함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선체를 절단 않고 온전히 인양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만약에 그걸 절단을 하고 인양을 한다면 큰일이죠"라고 공감을 표시하면서 "아직 아홉 사람들을 가족품에 우리가 다 찾아서 보내주는 그런 의미가 더 크거든요. 절대 선체 파괴라든지 절단은 생각을 안 하고, 될 수 있는 대로 하나도 안 자르고 그대로 어떻게 인양하는 걸 많이 고심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간도 어떻게 보면 그게 더 단축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선체 절단시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배를 토막을 내서 인양한다면 절단해 놓고 그 큰 부위를 어떻게 유실방지 시스템을 만들 것이며 반을 막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나"라고 반문한 뒤, "그런 것도 공정이 그렇게 쉬운 게 아니다. 절단하는 그 자체도 어렵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선체 부식이 많이 진행돼 온전한 인양이 어렵다는 '인양 반대론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건 우려할 필요가 없다"면서 "페인트가 다 살아 있고 선관은 그렇게 1년 있다고 해서 부식되는 게 아니다. 그러니까 인양하는데 있어서 그 1년 기간 동안에 뻘이 좀 들어오고 그런 것 때문에 무게가 나가는 건 염려해도 배가 부식해서 인양하는데 지장이 있다, 이건 저는 그 생각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인양에 걸리는 시간에 대해선 "한 번에 성공을 한다면 실패 없이, 그게 아무 문제없이 인양을 한다면 1년 안에 충분히 인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면서 "또 보통 4월부터 10월까지는 그나마 잠수하기가 좋은 기간이다. 그렇게 잡으면 4월에서 시작을 한다고 하면 10월쯤에는 7, 8월이나 10월쯤에는 윤곽이 나오고 인양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제 개인적으로는"고 전망했다. 

그는 인양 비용에 대해선 "인양이 국내 기술 가지고만 다 하느냐. 아니면 외국 회사가 와서 인양을 하느냐에 따라서 이제 값이 좀 달라질 수가 있을 것"이라면서 "그렇게 2000억까지 저는 든다고 생각 안 해요. 적게 하면 900억이나 1000억 밑으로도 인양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인양 반대론자'들이 인양 작업의 위험성을 강조하는 데 대해서도 "물론 그런 거 위험한 게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어느 작업이든 다 위험한 거고. 그런데 그렇다고 위험하다고 해서 우리가 할 일을 못할 수 없는 거 아니겠나"라면서 "여자가 고통이 많다고 해서 아이를 안 낳는 방법은 없지 않잖나. 그러니까 어차피 세월호는 인양을 해야 되면 안전시스템을 잘 갖춰서 안전을 지키면서 하면 무난히 인양에 성공할 수 있지 않나 싶다"고 일축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